호흡재활클리닉
코로나표창
호흡재활센터
좋은요양병원
2019메디컬헬스케어대상재활치료
재활치료센터
2019메디컬코리아대상
보건복지부가인증
협진시스템
언론방송출연
메디컬코리아대상요양병원최초수상
  • 면역항암약물치료
    1. 싸이모신알파
    싸이모신 알파1(Thymosin alpha1)은 인체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가장 강한 면역물질입니다. 흉선을 직접 자극하여 NK세포를 활성화 시키며 이는 면역시스템에 작용하여 각종 암환자들의 면역기능 회복을 돕고 항암제의 부작용을 개선시켜 주고 있습니다. 우리몸에 본래 존재하는 물질로 특별한 부작용이 없음. 흉선을 자극하여 T 림프구를 도와 Cytotoxic T lymphocyte(세포독성T림프구), NK세포를 활성화 시켜 암세포를 공격합니다. 임상연구를 통하여 항암화학요법의 효력을 높여주고 암예방효과가 있음이 확인 되었습니다.
    1) 싸이모신 알파1 치료
    • (1) 치료시간 : 5분
    • (2) 치료주기 : 주2~3회
    • (3) 치료횟수 : 6개월~5년
    • (4) 치료대상 : 모든 암환자 대상, 항암제 치료중인 환자, 암치료후 재발방지위해, 면역력 저하 환자군


    2. 미슬토 / 이스카도
    1) 미슬토 주사요법
    미슬토를 사용한 미슬토 주사요법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소수의 암 환자들과 의학계에서만 알고 있었지만, 현재는 많은 암환자분들께 익숙해진 항암주사요법입니다. 유럽에서 100여 년간 가장 많이 사용된 암환자 치료 보완요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독일에서는 암 환자의 70%에게 처방되고 있습니다. 스위스와 오스트리아에서도 일반적인 암치료 보완요법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미슬토는 면역반응을 정상화시키고 면역체계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성장 중지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악성 종양치료에 사용되기도 하며, 암 수술 전후에 암의 재발과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쓰이고 있기도 합니다.여러 임상시험 연구, 메타분석 연구 등을 살펴보면 미슬토요법을 통해 암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 생존율 향상에 도움을 주고 피로감, 오심, 구토, 우울증에서 모두 개선효과가 나타났으며, 여러 종류의 미슬토 주사제를 단독으로, 또는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와 병행해 투여하여 그 효과를 측정한 한 무작위대조군 연구 결과, 암 억제 기능과 삶의 질, 그리고 심리적 고통의 측면에서 미슬토요법이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 독일의 한 통합의학센터에서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2012), 1985~2002년까지의 여러 임상연구를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미슬토를 투여 받은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유의미하게 생존기간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14년 발표된 연구자료에 의하면, 항암치료를 받는 95명의 유방암 환자를 서로 다른 미슬토주사제를 투여한 2개 그룹과 미슬토 주사제를 투여하지 않은 1개 그룹으로 나누어 측정했을 때, 미슬토주사제를 투여한 그룹의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주요 효과
    (1) 암세포 억제 효과
    미슬토에는 미슬토렉틴이라는 성분이 여러 성분들과 함께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조절 작용효과
    싸이토카인 분비를 촉진시켜 자연살상세포 활성을 향상시켜 면역체계를 촉진하여 면역조절효과를 높여줍니다.

    (3) 베타 엔돌핀 분비를 통한 통증 감소
    베타 엔돌핀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신경물질로 마약과 화학구조가 유사하고, 운동 시에 일반적으로 5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효과는 일반 진통제 수십 배에 달합니다. 미슬토는 베타 엔돌핀의 분비를 증가하도록 도와, 암 환자들의 통증을 완화,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컨디션 개선
    미슬토는 환자들의 수면 질 개선, 우울증 감소, 식욕 증진 등 전반적인 컨디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5) 미슬토주사 투여 후 주의점
    미슬토주사를 투여받은 후에는 몇 가지 면역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알아두고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슬토주사 성분 내의 암세포 재발과 전이 억제, 면역조절작용 등의 효능이 나타나며 신체에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입니다.
    • - 몸의 체온이 정상체온 보다 조금 상승할 수 있습니다.
    • - 미슬토 주사를 투여한 부위에 가려움, 멍울 등의 국소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 어지러움 등의 가벼운 현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 감기 몸살과 비슷한 몸의 반응이나 나른한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3. 이뮤코텔 (이뮤노시아닌)

    이뮤코텔은 전문, 희귀의약품으로서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420 종양용약 중 ‘429 기타의 종양치료제’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뮤코텔은 구멍삿갓조개 헤모시아닌(KLH)을 특허 기술로 고순도로 분리 정제한 안전한 천연 면역자극제로서 암 특이 항원인 TF 항원(Thomsen-Friedenreich antigen)을 대상으로 암세포 특이적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특이적 항암치료 백신으로 작용할 뿐 아니라 Interferon-gamma, Interleukin-2 분비를 증가시켜 T임파구 세포를 증가시키므로 암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뮤코텔 투여 후 면역체계의 발현으로 일반 백신주사 시와 동일하게 미열(38℃ 이하), 홍반, 주사 부위의 부종,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인체가 정상적으로 면역반응을 시작했다는 표시로 약 48-72시간 지속되었다가 호전됩니다.

    이뮤코텔과 고용량의 셀레나제는 비특이적, 특이적 면역반응을 한꺼번에 활성화시키므로 병용 시 시너지 작용을 일으킵니다. 또한 인체에 해를 입히지 않으면서 본연의 면역이 회복과 조화를 이루어 질병을 이겨 낼 수 있게 하는 치료 전략입니다.
     

    4. 메시마 (Phellinus linteus Mycelliun)

    메시마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420 종양용약 중 ‘421 항악성종양제’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주성분인 Phellinus, Linteus가 암수술 및 항암치료로 저하된 T임파구 세포 수치를 상승시켜 면역상승작용과 인체면역기능(대식세포, T임파구 세포, B임파구 세포, NK 세포 활성화)을 강화하여 인터루킨, 인터페론 등 싸이토카인의 생산을 촉진함으로 항암, 항종양효과 및 종양세포 분쇄 및 정지작용을 합니다.
     

    5. 폴리엘가정

    폴리엘가는 싸이토카인의 방출을 증가시켜서 Cytotoxic T-Lymphocyte의 종양 분쇄작용을 높임으로써 종양세포 성장정지 및 T-임파구의존 면역 반응의 면역체계 조절을 보여줍니다.

    폴리엘가는 여러 임상시험에서 항암치료와 병용 또는 항암치료 후 재활기간에 사용되어 림프구의 증식 및 반응강화, 면역상태 개선 및 안정화, 생존기간 및 생존율 개선, 항암화학요법의 내약력 증가, 암 악액질(Cachexia)의 개선, 삶의 질 개선, 전반적인 인체 상태 개선, 체중/피로도 개선 및 식욕증진 등의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6. 셀레나제

    독일 오스트리아 암학회의 종양학의 통합적인 치료방법(Deutsche Zeitschrift fur Oncologie, 2003; 35;37-51) 중 한가지로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경감시키고, 항암치료의 효과를 높입니다. 셀레나제의 투여는 암세포의 세포자멸사를 촉진합니다. 또한 림프부종의 발생을 경감시키고, 전신쇠약 및 암성통증, 암성피로에 효과를 보입니다.

    셀레늄은 암 진단 후부터 바로 정맥주사 또는 경구복용을 시작하여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기간에는 고용량을 투여하고 회복기에는 다시 용량을 줄여서 투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암의 진단에서부터 완치까지 계속적으로 투여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셀레늄은 우리 인체에서 효소를 만드는 중요한 성분으로 특히 해독과정에서 필요한 글루타치온 페록시다제(GSH-px)의 구성 성분이며, 암 치료 과정 중에는 높은 용량의 셀레늄 공급이 필요합니다.


    메가비타민C치료
    비타민C는 대사과정에서 과산화수소가 만들어지며, 이 과산화수소에 의해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며, NK 세포의 증식을 유도함으로 항암작용을 나타냅니다. 또한, 기존 항암화학요법과 병행 시 항암효과를 높여줍니다. 고용량비타민C는 종양의 전이를 억제합니다.

    고용량비타민C는 항암화학요법의 일반적인 부작용들을 완화하며 아드리아마이신에 의한 심독성 완화에도 효과가 있음이 문헌에 의해 증명되고 있습니다.  


    특수항암면역치료(고주파온열치료)
    1. 고주파온열치료
    고주파온열암치료는 13,56-MHz의 고주파를 이용하여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42.5도 이상으로 온도를 높여주어 암세포의 괴사 및 자멸사를 유도하는 직접적인 암치료입니다.

    항암 치료 및 방사선 치료와 병행 시 암 세포막을 파괴하여 항암제나 방사선이 암세포에 더 잘 침투 될 수 있도록 하는 시너지 효과가 입증된 치료입니다.

    암에 의한 극심한 통증을 개선하고, 신진대사 및 면역계를 활성화 시킵니다.

    2. 고압산소치료 (HBOT)
    대기압보다 높은 기압환경을 만든 챔버에서 환자로 하여금 고농도의 산소를 일정시간동안 환자의 조직으로 전달하는 기구입니다.

    챔버안에 고농도의 산소를 투입하여 높은 기압을 걸어 피부와 상기도를 통해 환자의 체내로 산소가 들어갑니다.

    고압산소치료 자체는 통증이 없지만 이명, 이통, 부비동 이물감등이 발생할 수 있어 전문가와의 긴밀한 상의를 요합니다.

    3. 유포톤치료
    인체 무해한 자가수혈요법의 일종으로 자가수혈 과정가운데 특수파장의 빛을 투과하고 고압산소화 과정을 통하여 혈액을 재주사하여 미세혈액순환 개선, 면역능 개선, 항암치료제의 치료능 증진
    • - 치료시간 : 30분
    • - 치료주기 : 주 1~2회* 10주


    항암면역세포치료
    1. 이뮨셀-LC
    항암면역세포치료는 환자 혈액의 면역세포를 분리, 배양, 활성화하여 면역기능을 강화시키고 면역세포의 수를 수백 ~ 수천 배 이상 늘린 후 다시 환자 몸으로 투여하여 암을 제거하는 환자 맞춤형 항암치료입니다.
     
    1) 주요 효과
    • (1) 수술 후 미세하게 남아있는 잔존 암 제거, 암의 재발 방지
    • (2) 치료 시 부작용이 거의 없어서 다른 항암치료와 병행가능
    • (3) 암환자 면역력 향상으로 건강한 생활 유지
    • (4) 환자 삶의 질 (Quality of life) 향상
    2. 면역관문억제제 – 키트루다, 옵디보, 여보이
    인체의 종양에 맞서는 면역 반응의 강도를 높여 암을 치료하는 새로운 기전의 항암제로, 종양세포에서 인체의 면역세포 (T-세포)를 불활성화 시키기 위해 분비되는 특정단백질 (PD-L1)과 면역세포의 단백질 (PD-1)과의 상호작용을 차단해 T-세포가 종양세포를 보다 잘 인식하고 강력하게 억제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미국 FDA의 승인)

    특정 암 질환 또는 환자 개개인의 유전자 변이 여부에 관계없이 투여할 수 있고, 기존의 항암 치료 과정에서 겪는 구토와 탈모, 백혈구 감소증과 같은 전신 부작용도 적게 나타납니다.


    항암식이요법
    1. 최적의 식자재 선별 선택: 삼성 웰스토리, CJ 프레시웨이 공급
    2. 식이치료
    3. 야채수 및 환자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4. 유산균 장내세균 총 개선프로그램
    5. 암종별 맞춤 피토케미칼요법
    6. 암환자 맞춤 건강기능식품


    항암부작용조절
    1. 완화수액치료 및 식이요법

    1) 부작용 완화 주사 치료 – 글루타치온주, 알파리포산주, 베마케스트주 , 셀레나제
    (1) 글루타치온주
    글루타치온은 항암제로 인해 말초 신경이 손상된 환자의 말초 신경염 증상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글루타치온은 IL-1의 항염작용을 강화하고 IL-2의 면역세포의 성장 촉진 작용을 강화시키며 노화된 세포를 대체하는 림프구 증가 효과도 있습니다.

    (2) 알파리포산주
    알파리포산주는 소모성질환(암)으로 인해 인체에 꼭 필요한 알파리포산 수요의 증대(미토콘드리아 내 효소 활성을 증가시켜 에너지 대사를 강화시킴, 특히 신경세포 내 미토콘트리아) 및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로 인해 초래된 말초 신경염을 치료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3) 베마케스트주
    베마케스트주의 주성분인 FAD(Flavin Adenine Dinucleotide)와 LEx(Liver Extract)는 빠른 간수치 개선 및 자각 증상의 신속한 개선에 효과적인 약물입니다. 그 성분 중 FAD(활성형비타민B2)는 TCA 싸이클에서 필수 조효소로 간 대사에 의한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에너지 생성 활성화를 일으킵니다. LEx(간장추출물)는 간세포 재생에 필요한 필수 요소(핵산,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를 포함하여 간세포 재생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특히 항암 치료 후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저하에 의한 ATP 생성 능력 저하 및 간호흡능 저하를 개선하고, 간 해독 과정의 1차, 2차 해독에 모두 관여 함으로써 항암치료에 의한 약물성 간장애에 의한 간장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간수치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항암 환자의 컨디션 회복에 도움을 주는 약물입니다.

    2) 식이요법
    입원 시 인바디 측정하여 적정한 식이를 처방합니다. 항암치료 직후 회복기 환자를 위한 식단, 위절제식이, 저잔사식이(장 절제 후 식이)



    2. G-CSF (백혈구조혈성장인자)
    G-CSF 주사제는 세포독성 항암요법을 받는 암환자의 호중구감소증 발생을 예방 및 치료하는 약제입니다.



    3. 각 증상별 대증치료요법
    다양한 환자군별 증상 조절 (설사,변비, 식욕저하,복수, 감염, 말초신경염 등)



    4. 통증 치료 프로그램

    1) 페인솔루션(무통증신호치료기)
    수술 및 항암치료 후 지속되는 손,발,다리부위의 저림, 통증을 완화합니다. 페인스크렘블러는 만성 통증 및 손,발,다리저림의 원인이 되는 뇌의 왜곡된 통각 인식 신경 체제에 인공 생성된 무통증 정보를 전달 훈련하여 뇌의 정상적인 신경인식 체계를 회복시켜 줌으로서 통증을 제거하는 통증치료기입니다. 특히 수술,항암치료로 인한 다발성말초신경병증에서 발생하는 손발저림 및 통증 & 감각저하증상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2) 모르핀 조절치료
    통증값이 최소화 될 수 있는 적극적인 완화요법을 전개해 나갑니다.
    • (1) 경구약물
    • (2) 패취제
    • (3) 주사제


    정신&운동 요법
    로뎀병원의 다양한 정신행동요법과 운동요법은 환자분들의 투병활동에 새로운 힘을 더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프로그램들을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 필라테스, 요가
    • · 유산소운동 (헬스연습공간)
    • · 미술/음악프로그램